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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5/29 (5)
맛따라길따라

구약성경 시편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150편의 노래를 담은 ‘찬양의 책’이자 현존하는 최대의 종교적 서정시집이다.이 책은 모세로부터 시작하여 바벨론 포로 귀환까지 1,000년 동안 다윗, 솔로몬, 고라 자손, 아삽 등 여러 명의 저자들에 의해 씌어지고 편집되었다. 시편에는 찬양시 외에도 탄원시, 감사시, 제왕시, 지혜시 등이 있다. 대부분의 시편들은 간구와 찬양의 시적 감정들을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표현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승리와 기쁨, 소망뿐만 아니라 두려움과 의심, 비극 등 진실한 신자들이 겪는 모든 종교적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또한 몇몇 시편들은 이스라엘의 지혜와 삶의 철학을 담고 있다.그리고 시편에는 율법과 역사, 예언 속에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고백과 경배가 담겨 있으며 이스..

"구약성경의 시가서 중 한 권으로 의인에게 왜 고난이 있는가에 대한 ‘고난의 신비’를 다룬 책이다.욥이란 인물과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다. 욥기의 내용들은 실제로 일어난 일이며, 욥은 아브라함과 동시대의 인물로 보기도 한다. 저자 욥기의 저자가 누구냐에 관한 문제는 이 책의 기록 연대를 어느 시대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탈무드에는 욥기를 모세가 지었다고 한다.욥기에 나오는 어떤 문장과 모세 5경과 동일한 이유 때문이다.어떤 사람들은 다윗 왕정에서 성가대를 맡았던 헤만이 욥기의 저자라고 본다.욥기의 주요 사상과 헤만의 작품인 시편 88편의 사상과 같기 때문이다.다른 사람들은 솔로몬이 욥기를 지었다고 보기도 한다.본서가 지혜문학에 속하기 때문이다.그 밖에도 예레미야나 본서에 등장..

바사 제국의 통치 기간 중 유대인을 제거하려는 하만의 음모와 에스더가 바사 왕과의 결혼을 통해 유대인들을 구원하게 되는 극적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이 구원의 사건은 그 후 부림절로 불리면서 오늘날까지도 유대인들에 의해 기념되고 있다.에스더서는 바사 궁정의 관습들에 대해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며 또 많은 바사인의 이름들과 여러 가지 언어들을 포함하고 있다.대부분 학자들은 이 책이 크세르크세스(Xerxes; 흠정역과 다른 역본들), 즉 아하수에로의 통치 기간 동안 또는 그 직후에 기록되었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에스더서의 저자와 수신자 이 책의 저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보통 바사(페르시아)에 살고 있던 익명의 유대인으로 본다.그는 에스더서를 기록할 때 모르드개가 보관했던 기록과 역대기의 ..

구약 역사서의 마지막 책으로, 바벨론 포로기 이후 예루살렘 성벽 재건(느 1-7장)과 느헤미야에 의해서 시행된 종교개혁(느 8-13장)을 기록한 책이다.히브리 원어 성경에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가 한 권으로 되어 있었으나 오리겐(Origen)이 두 책으로 구분했으며, 제롬(Jerome)은 벌게이트(the Vulgate)에서 에스라, 느헤미야로 나누었다.저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는데, 어떤 학자들은 에스라서와 한 권이었기 때문에 에스라가 저자라는 주장을 한다.그러나 일반적으로 내용상 느헤미야가 자신을 1인칭으로 불렀고 대부분 느헤미야에 관한 내용이란 점에서 저자를 느헤미야라고 본다.일부 학자들은 느헤미야가 회상하는 내용(느 1:1-7:5; 12:27-43; 13:4-31 등) 외에는 에스라가 썼..

명칭귀환과 재헌신을 주제로 기록된 역사서이다.히브리어 성경에서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원래 한 권의 책이었다.두 책은 모두 바벨론 포로 생활 후 유다로 돌아온 유대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에스라의 배경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메소포타미아의 두 강대국들 즉 이스라엘은 BC 722년에 앗수르에게, 유다는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멸망당하였다.앗수르와 바벨론은 피정복민들을 그들의 고향 땅에서 이주시켜 제국의 땅에 재정착시키는 정책을 썼다(왕하 17:6).성경은 이러한 이주정책을 우상숭배와 하나님과의 언약 파기 때문에 내려진 하나님의 징벌로 보고 있다(왕하 17:7-23).하지만 성경은 포로 생활이 일시적인 것이라고 예언하였다(렘 29:14).하나님의 백성들은 바벨론 포로 생활 동안 영적으로 정화되었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