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노선은 인천대입구역(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서 춘천역(강원특별자치도 춘천)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이 중 상봉역 ~ 춘천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합니다.
GTX-B 노선의 추가 정차역과 운행 구간 연장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GTX-B 노선의 전체구간(인천대입구〜마석)은 82.7km이며 정거장 14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됩니다.
이 중에서 민자구간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으로 연장 62.8km이며 정거장 10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됩니다.
재정구간은 용산에서 상봉간 19.9km로 정거장 4개소가 건설됩니다.
총 사업비는 6조 400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고 민자구간 3조 8421억 원, 재정구간 2조 5584억 원으로 구분됩니다.
2030년 개통을 목표로 2024년 상반기에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GTX-B 노선은 기존 정차역에 이미 남양주 왕숙이 포함되면서 이미 기본 계획상 13곳이던 정거장 수는 14곳으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여기에 추가 정차역과 앞서 국토부가 발표한 대로 최대 3개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청학역 가장 유리
이 가운데 인천에서 거론되는 GTX-B 추가 정차역은 인천발 KTX 시발점으로 알려진 송도역, 수인분당선 연수역, 제2경인선 시발점인 청학역 등이 있습니다.
이들 위치 가운데 최근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역이 세워진다면 청학역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사업 시행자가 공개한 GTX-B 노선은 인천 연수구 인천대입구역에서 청학사거리를지나 문학산을 관통해 인천 시청으로 향하게 설계됐기 때문입니다.
청학사거리는 수인분당선 송도역과 연수역 사이에 있는 곳으로 현재 역사가 없기 때문에 역사 건립이 필요합니다.
제2경인선의 기점이자 GTX-B노선의 정차역으로 청학역이 결정된다면 연수구 원도심 일대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GTX B 노선의 강원도 춘천 연장 운행도 기대됩니다.
계획이 확정된 GTX 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마석까지 82.7km 춘천 연장 구간은 마석에서부터 55.7km 입니다.
GTX-B노선 춘천 연장이 현실화되면 춘천에서 용산까지 이동 시간이 63분 단축됩니다.
춘천까지 연장되면 강원도에서도 수도권 연결 광역 철도망이 확충되는 건 물론 인천 송도를 포함해 서울 주요 도심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어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기대됩니다.
다만 민자구간 사업자측은 인천구간 추가 정차역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고, 송도역과 청학역 간 주민의 입장차로 인한 갈등의 소지,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의 B노선 건설 자체가 지연될 것을 우려한 소극적 반대 입장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는 GTX 노선 추가 정차역 설치와 노선 연장 운행이 결정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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