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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즈 선정 21세기 최고의 영화는?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2025년 6월 27일, "21세기 최고의 영화 100편"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이 목록은 영화 감독, 배우, 비평가 등 500명 이상의 영화 전문가의 투표를 기반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각 참여자는 2000년 1월 1일 이후 개봉한 영화 중 가장 뛰어난 10편을 추천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최종 순위가 매겨졌습니다 .

이 목록은 뉴욕타임스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ofilmschool.com

 

 

1. Parasite (Bong Joon Ho) – 기생충
2. Mulholland Drive (David Lynch) – 멀홀랜드 드라이브
3. There Will Be Blood (Paul Thomas Anderson) – 데어 윌 비 블러드
4. In the Mood For Love (Wong Kar Wai) – 화양연화
5. Moonlight (Barry Jenkins) – 문라이트
6. No Country For Old Men (Joel & Ethan Coen)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7.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Michel Gondry) – 이터널 선샤인
8. Get Out (Jordan Peele) – 겟 아웃
9. Spirited Away (Hayao Miyazaki)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10. The Social Network (David Fincher) – 소셜 네트워크
11. Mad Max: Fury Road (George Miller) –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12. The Zone of Interest (Jonathan Glazer) – 존 오브 인터레스트
13. Children of Men (Alfonso Cuaron) – 칠드런 오브 맨
14. Inglourious Basterds (Quentin Tarantino) –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
15. City of God (Fernando Meirelles) – 시티 오브 갓
16.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Ang Lee) – 와호장룡
17. Brokeback Mountain (Ang Lee) – 브로크백 마운틴
18. Y Tu Mama Tambien (Alfonso Cuaron) – 그리고 너의 엄마도
19. Zodiac (David Fincher) – 조디악
20. The Wolf of Wall Street (Martin Scorsese) –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21. The Royal Tenenbaums (Wes Anderson) – 로얄 테넌바움
22. The Grand Budapest Hotel (Wes Anderson) –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23. Boyhood (Richard Linklater) – 보이후드
24. Her (Spike Jonze) – 그녀
25. Phantom Thread (Paul Thomas Anderson) – 팬텀 스레드
26. Anatomy of a Fall (Justine Triet) – 폴: 어떤 살인의 해부
27. Adaptation (Spike Jonze) – 어댑테이션
28. The Dark Knight (Christopher Nolan) – 다크 나이트
29. Arrival (Denis Villeneuve) – 컨택트
30. Lost in Translation (Sofia Coppola) –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31. The Departed (Martin Scorsese) – 디파티드
32. Bridesmaids (Paul Feig) – 내 여자친구의 결혼식
33. A Separation (Asghar Farhadi) –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34. WALL-E (Andrew Stanton) – 월-E
35. A Prophet (Jacques Audiard) – 예언자
36. A Serious Man (Joel & Ethan Coen) – 시리어스 맨
37. Call Me By Your Name (Luca Guadagnino) –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38. Portrait of A Lady on Fire (Celine Sciamma) –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39. Lady Bird (Greta Gerwig) – 레이디 버드
40. Yi Yi (Edward Yang) – 하나 그리고 둘
41. Amelie (Jean-Pierre Jeunet) – 아멜리에
42. The Master (Paul Thomas Anderson) – 마스터
43. Oldboy (Park Chan-wook) – 올드보이
44. Once Upon A Time in Hollywood (Quentin Tarantino) –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45. Moneyball (Bennett Miller) – 머니볼
46. ROMA (Alfonso Cuaron) – 로마
47. Almost Famous (Cameron Crowe) – 올모스트 페이머스
48. The Lives of Others (Florian Henckel Von Donnersmarck) – 타인의 삶
49. Before Sunset (Richard Linklater) – 비포 선셋
50. Up! (Pete Docter) – 업
51. 12 Years A Slave (Steve McQueen) – 노예 12년
52. The Favourite (Yorgos Lanthimos) –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
53. Borat (Larry Charles) – 보랏: 카자흐스탄 킹카의 미국 문화 빨아들이기
54. Pan’s Labyrinth (Guillermo Del Toro) – 판의 미로: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55. Inception (Christopher Nolan) – 인셉션
56. Punch-Drunk Love (Paul Thomas Anderson) – 펀치 드렁크 러브
57. Best in Show (Christopher Guest) – 베스트 인 쇼
58. Uncut Gems (Josh and Benny Safdie) – 언컷 젬스
59. Toni Erdmann (Maren Ade) – 토니 에드만
60. Whiplash (Damien Chazelle) – 위플래쉬
61. Kill Bill Vol. 1 (Quentin Tarantino) – 킬 빌 Vol.1
62. Memento (Christopher Nolan) – 메멘토
63. Little Miss Sunshine (Dayton & Faris) – 미스 리틀 선샤인
64. Gone Girl (David Fincher) – 곤 걸
65. Oppenheimer (Christopher Nolan) – 오펜하이머
66. Spotlight (Tom McCarthy) – 스포트라이트
67. TÁR (Todd Field) – 타르
68. The Hurt Locker (Kathryn Bigelow) – 허트 로커
69. Under The Skin (Jonathan Glazer) – 언더 더 스킨
70. Let The Right One In (Tomas Alfredson) – 렛 미 인
71. Ocean’s Eleven (Steven Soderbergh) – 오션스 일레븐
72. Carol (Todd Haynes) – 캐롤
73. Ratatouille (Brad Bird) – 라따뚜이
74. The Florida Project (Sean Baker) – 플로리다 프로젝트
75. Amour (Michael Haneke) – 아무르
76. O Brother, Where Art Thou (Joel & Ethan Coen) – 오! 브라더스
77.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The Daniels) –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78. Aftersun (Charlotte Wells) – 애프터선
79. The Tree of Life (Terrence Malick) – 트리 오브 라이프
80. Volver (Pedro Almodovar) – 귀향
81. Black Swan (Darren Aronofsky) – 블랙 스완
82. The Act of Killing (Joshua Oppenheimer) – 킬링 필드: 죽음의 행위
83. Inside Llewyn Davis (Joel & Ethan Coen) – 인사이드 르윈
84. Melancholia (Lars Von Trier) – 멜랑콜리아
85. Anchorman (Adam McKay) – 앵커맨: 전설의 시작
86. Past Lives (Celine Song) – 패스트 라이브즈
87. The Fellowship of the Ring (Peter Jackson) –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88. The Gleaners and I (Agnes Varda) – 이삭줍는 사람들과 나
89. Interstellar (Christopher Nolan) – 인터스텔라
90. Frances Ha (Noah Baumbach) – 프란시스 하
91. Fish Tank (Andrea Arnold) – 피쉬 탱크
92. Gladiator (Ridley Scott) – 글래디에이터
93. Michael Clayton (Tony Gilroy) – 마이클 클레이튼
94. Minority Report (Steven Spielberg) – 마이너리티 리포트
95. The Worst Person in the World (Joachim Trier) – 세계에서 가장 나쁜 사람
96. Black Panther (Ryan Coogler) – 블랙 팬서
97. Gravity (Alfonso Cuaron) – 그래비티
98. Grizzly Man (Werner Herzog) – 그리즐리 맨
99. Memories of Murder (Bong Joon-ho) – 살인의 추억
100. Superbad (Greg Motolla) – 슈퍼배드

 

 

 

 

NYT 선정 21세기 100대 영화장르별, 국가별로 요약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특징들이 보입니다:


🎬 1. 장르별 분석

드라마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장르별 대표적인 작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르 작품명 비고
드라마 기생충, 문라이트, 로마, 보이후드, 아무르 🎯 가장 높은 비중. 인간관계, 가족, 사회문제를 깊이 탐구
스릴러/범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살인의 추억, 조디악 강렬한 주제의식 + 장르적 스타일의 결합
코미디 보랏, 토니 에드만, 슈퍼배드, 리틀 미스 선샤인 블랙 코미디·풍자·일상 코미디 다양성 있음
판타지/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 라따뚜이, 업, 월-E 픽사·지브리의 예술성과 서사 구조의 독창성 인정
공포/심리 겟 아웃, 언더 더 스킨, 멜랑콜리아 심리적 불안과 현대사회에 대한 은유적 표현
멜로/로맨스 비포 선셋, 캐롤, 패스트 라이브즈 감정의 미묘한 흐름을 섬세하게 포착한 작품들
다큐멘터리 이삭 줍는 사람들과 나, 액트 오브 킬링 다큐도 예술적 가치와 충격력으로 높은 평가
SF/미래물 인셉션, 인터스텔라, 그래비티, 에브리씽~ 철학적 메시지 + 기술적 완성도 인정
 

🌍 2. 국가별 분석

국가별로는 미국이 가장 많은 작품이 선정되었고 한국은 세 개의 작품이 포함되었습니다.

국가 작품명 비고
🇺🇸 미국 문라이트, 노인을 위한 나라, 겟 아웃, 소셜 네트워크, 조디악 ✅ 전체 100편 중 약 50~55편 차지
장르 다양, 사회적 주제 풍부
🇫🇷 프랑스 아멜리에, 이삭 줍는 사람들과 나, 화이트 머티리얼 예술성과 인간성 강조, 여성감독 비중 높음
🇰🇷 한국 기생충, 살인의 추억, 올드보이 봉준호, 박찬욱 중심으로 세계적 영향력 입증
🇯🇵 일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예술성·정서성 대표
🇮🇷 이란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정치적 제약 속 섬세한 리얼리즘
🇬🇧 영국 1917, 캐롤, 언컷 젬스, 패스트 라이브즈 (미영 합작 포함) 전통적 연출과 현대적 시선의 조화
🇲🇽 멕시코 로마, 판의 미로 (감독: 알폰소 쿠아론, 기예르모 델 토로) 시각미와 정치성 결합
🇨🇳 중국/홍콩 화양연화, 지아장커의 죄와 벌 미장센·감정미학 중심
🇹🇭 태국 엉클 분미 느림의 미학, 불교적 철학
기타 루마니아, 스웨덴, 독일, 아르헨티나, 세네갈, 캐나다 등 소수지만 강한 인상 남긴 작품 존재
 

한국 영화 <기생충>이 지난 25년간 세계 최고의 영화로 선정되었다는 것이 자랑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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