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형식을 취해 하나님의 보편성을 예언한 소선지서 중 한 권이다."
저자
저자는 스불론 족속의 지경에 속하는 도시 중의 하나인 가드헤벨 출신 요나이다(왕하 14:25).
그는 북왕국 여로보암 2세가 왕으로 통치할 때 살았으며 이스라엘 지경이 여로보암의 통치 하에 확장될 것이라는 예언을 하였다(왕하 14:23-25).
히브리 사람(욘 1:9)이며 아밋대의 아들(욘 1:1)인 그는 구약의 선지자 중 하나님의 손에서 벗어나 도망가려고 했던 유일한 예언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역지는 북이스라엘이었으며 예수님께서 언급하셨던 네 명의 구약 예언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마 12:41; 눅 11:32).
나머지 세 사람은 엘리야(마 17:10-12), 엘리사(눅 4:27) 그리고 이사야(마 15:7)이다.
요나서의 역사적 베경
열왕기하 14:25이 요나를 여로보암 2세의 통치와 연관시키고 있기 때문에 요나서에 있는 이 일들은 여로보암이 통치하던 기간 중에 기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지경이 확장될 것이라는 요나의 예언은 요나가 여로보암 통치 초기에 예언했다는 증거가 된다.
이렇게 본다면 요나는 호세아나 아모스와 동시대 인물이 되는 셈이다(호 1:1; 암 1:1). 요나가 활동하던 시대에 살았던 여로보암 2세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왕이었다(왕하 14:23-29).
일찍이 앗수르는 근동에서 군림하는 자리를 차지하였고 예후로부터 조공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앗수르는 아람 족속들을 쳐부순 다음에 내부적인 다툼이 일어나 일시적으로 쇠퇴의 길을 걸었다.
그후 대제국이 되기를 열망하던 앗수르가 잠시 쇠퇴해진 틈을 타서 여로보암 2세는 아람에 속해 있던 영토를 차지함으로써 다윗과 솔로몬이 통치하던 시대 이래로 가장 넓은 영토를 장악할 수 있었다(북동으로는 다메섹까지, 북으로는 하맛까지; 왕하 14:28).
그러나 이스라엘의 신앙적인 분위기는 예언서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호세아와 아모스) 임박한 심판을 경고받고 있었다.
이스라엘이 완악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선택하신 동쪽으로부터 일어나는 이방 족속에 의해 멸망당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도록’(암 5:27) 하실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호세아는 앗수르를 난폭한 임금으로 묘사하고 있다(호 11:5- 6). 그래서 일시적으로 쇠퇴했던 앗수르는 마치 잠자고 있던 거인처럼 다시 일어나서 북왕국 이스라엘을 희생 제물로 삼켜 버릴 것이었다.
이 예언은 BC 722년에 성취되었다.
3인칭으로 언급된 요나서
요나가 이 책에서 3인칭으로 언급되고 있다(욘 1:3, 5, 9, 12; 2:1; 3:4; 4:1, 5, 8-9)는 이유로 어떤 학자들은 요나가 이 책의 저자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크게 논쟁점으로 부각될 만한 것이 아니다. 오경의 저자인 모세도 종종 자신의 행적을 기록할 때 3인칭을 사용하였다(신 31:9, 24).
이사야와 다니엘 역시 때때로 자신을 3인칭으로 표현한 적이 있다(사 37:21; 38:1; 39:3-5; 단 1:6; 7:1-2; 10:1).
또 요나서 전체가 3인칭으로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학자들은 사건이 발생한 직후 요나가 아닌 다른 예언자에 의해 기록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영상으로 보는 요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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