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와 연대
호세아 1:1에 의하면 이 예언서의 저자는 브에리의 아들인 호세아이다.
호세아는 유다 웃시야 왕의 말년부터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와 히스기야 통치 초기에 이르는 동안 사역했다.
한 명의 이스라엘 왕 이외에 4명의 유대 왕이 호세아 1:1에 언급된 것은 이상하게 보인다.
또 여로보암 2세를 이었던 6명의 이스라엘 왕이 생략된 이유는 확실치 않다. 그것은 다윗 왕조의 정통성(호 3:5 참고)과 북왕국의 불안정과 분열(호 7:3-7 참고)을 대조시키고 있는 것으로 본다.
호세아서의 역사적 배경
1:1에서 언급된 왕들의 재위 기간 중 일어난 사건은 역대하 26-32장에 기록되어 있다. 호세아는 그의 사역을 이스라엘과 유다가 모두 군사적으로 성공하고 번영을 누리던 때가 끝나갈 무렵에 시작하고 있다(참고, 왕하 14:25-28; 대하 26:2, 6-15).
8세기 전반은 서쪽 앗수르의 영향이 약화되어 여로보암 2세와 웃시야가 번영을 누렸다. 그러나 상황은 바뀌어 앗수르는 디글랏 빌레셀 3세(BC 745-727)에 의해 서쪽에서 그들의 확장 정책을 시도했다.
BC 734년에 북왕국은 앗수르 제국의 꼭두각시가 되었다(왕하 15:29). 반란을 계획한 이스라엘은 BC 722년에 멸망했고 이스라엘 백성은 앗수르로 끌려갔다(왕하 17:1-6; 18:10-12). 유다 또한 호세아 때에 앗수르 제국의 완충지대로 합병되었다(참고, 왕하 16:5-10).
호세아서의 주제
호세아의 주요 주제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죄, 심판, 구원이다.
이스라엘의 죄를 드러낼 때 호세아는 그들의 우상숭배를 지적했다(호 4:17; 8:4, 6; 10:5; 11:2; 13:2). 그는 하나님께 대한 계약관계를 결혼관계에 비교하고 이스라엘의 영적 간음을 고소했다.
이스라엘은 농작물의 풍요를 위해 바람과 다산의 신인 가나안의 바알신(참고, 호 2:8, 13; 11:2; 13:1)에게 갔고 이스라엘의 범죄를 드러내려고 호세아는 남편에게 신실치 못한 여자와 결혼했다.
여기서는 사회적인 죄(호 12:7), 폭력(호 4:2; 6:9; 12:1), 종교적 위선(호 6:6), 정치적 반란(호 7:3-7), 외국과의 동맹(호 7:11;8:9), 자만(호 13:6), 영적 방종(호7:15)이 언급되었다.
호세아는 회개를 요청하는 예언을 하고 있으나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하지는 않았다. 심판은 피할 수 없었고 저주를 내리실 때 하나님은 기근, 군사적 침략, 추방을 경험케 하셨다(호 10:14-15).
호세아는 하나님의 징벌이 그들의 죄악에 적절하다고 가르침으로써 하나님의 공의를 강조하였다(호 14:4-16).
그러나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완전히 유기하신 것이 아니었다. 그 징벌이 가혹하기는 했지만 각 심판마다 교훈적인 면이 있고 이스라엘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방종한 부인과 화해하려는 호세아의 노력은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보여 준다.
호세아서의 구조와 내용
호세아서의 구조
1-3장 하나님의 마음 알기(호세아의 체험을 중심으로)
4-14장 돌아오라
호세아서의 주 메시지
1) 돌아오라
2) 끊임없는 하나님의 사랑
호세아서 내용
1-3장 호세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창녀 고멜과 결혼하고, 아이들의 이름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경험한다.
4-11장 하나님만이 치료자이신데 이스라엘은 방법을 알려줘도 고침받기를 거부한다.
12-14장 호세아는 하나님의 입장에서, 이스라엘에게 속은 하나님의 마음을 토로하는데 하나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발 돌아오라고 하신 다.
* 호세아서는 멸망을 선포하고 있지만 은혜와 사랑의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다.
영상으로 보는 호세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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